본문 바로가기

이것저것

인천면허시험장 1종 대형면허 합격 요령

우선 제홈피에 오신걸 환영합니다.
인터넷문화가 갑자기 발전하면서 예의라는건 없는거 같군요
글쓴이를 생각한다면 댓글하나는 달아주시는게 상도 예의라고 봅니다.
오시는 분들이 아주 많은데 댓글은 역시 안달고 그냥 가시네요.. 다 추적 가능합니다...
나 하나쯤 이런생각 가지고 사시는분들은 절대 복받지 못합니다.

당신의 대형면허 합격을 기원하며...

제일 먼저 대형 버스 간단한 조작 설명을 하겠습니다.

현대 버스 간단한 조작 설명:

기어 배열은

1 3 5

R 2 4

 

비상등 스위치: 승용차 워셔액 나오게 하듯 앞으로 한번당기면 비상등 점멸, 다시 당기면 꺼짐.

 

의자 조작: 고개를 의자 아래로 숙이면 맨 아래쪽 레버를 왼쪽방향으로 제낀다. 그럼 의자를 앞뒤로 조절가능.

 

인천면허시험장에서는 시험보기 앞서 번호별로 불러주면서 개인 신분확인을 해준다 그래서 누구 뒤에 내 순번인지 친절하게 안내를 미리 해준다 서부면허장은 번호대로 한다고만 하고 그냥 시험지 겉어가버리는데 ㅡ,.ㅡ

 

시험보기에 앞서 동영상 강의후 지도를 보며 설명해주는것도 매우 친절하게 해준다 시험전에 반드시 강의와 동영상을 보려면 30분전에 입실을 해야 한다. 이것은 시험접수증에도 내용이 기재되어 있다.

 

항상 시험중에 코스 진입시에는 2단, 코스 시작과 동시 1단으로 변경, 코스가 끝나면 다시 2단으로 변경을 해야 한다 시간이 생각보다 부족 할수 있기 때문이다 코스 이외 에서는 항상 엑셀을 살짝씩 밟아 주면서 15km 내외로 20km를 넘으면 과속 1점 감점이 되므로 주의해서 진행해야 여유있게 시험을 끝낼 수 있다.

 

 

아래는 인천면허장 시험장 화면이다.

시험 순서

①출발-> ②횡단보도-> ③경사로-> ④굴절-> ⑤교차로 통과-> ⑥곡선-> ⑦교차로 통과-> ⑧우회전-> ⑨방향전환-> ⑩교차로 좌회전-> ⑪철길건널목-> ⑫기어변속 20Km이상통과-> ⑬평행주차-> ⑭교차로 우회전-> ⑮종료 (총 12분51초 내로 통과해야 한다 5초 초과시마다 1점 감점)

 

① 출발

통제실에서 이름을 호명하면 관람실에서 나와 CCTV를 보고 손을 들어 확인후 지시한 차량에 탑승한다.

우선 의자조절을 한다음에 거울은 실제로 조종할 필요는 없고 현재 거울 상태만 한번 보고

안전띠를 매고(5점) 클러치와 브레이크를 한 두번 밟아보고 기어도 1단, 후진 2단, 3단 한차례씩 넣어본다(반드시 기어변속시 클러치는 강하게 밟아준다.그렇게 하지 않으면 기어가 잘 안들어갈 경우가 생긴다.)

비상등도 한번씩 내앞으로 당기듯이(승용차 워셔액분사 하는것처럼) 하면 비상등 점멸, 다시 한번 당기면 비상등이 꺼진다.

핸드브레이크는 왼쪽에 있으나(뒤로당기면 잠김) 핸드브레이크는 만질 필요가 없다. 그리고 반드시 앞문도 닫으면 안된다.(왜냐하면 문제발생시 안전요원이 바로 차량에 탑승해 후속조치가 가능해야 하기 때문이다.)

 

왼쪽깜빡이(5점)를 키고 기어 2단으로 출발준비하고 준비가 다 됐으면 왼손으로 창문을 내밀어 관제실에 표시를 하면 " 1호차 출발하십시오" 하는 안내방송에 따라 30초내에 출발 해야 한다 출발선을 넘으면 삑소리가 나는 동시에 바로 왼쪽깜빡이를 끈다.

 

 

[돌발](10점)

돌발은 언제 어디서 발생할지 모른다. 항상 머리속에 돌발 생각을 해야 한다. 다만 각 코스안에서는 돌발이 발생하지 않는다.

운전석 오른쪽 대쉬보드에 있는 돌발등의 빨간불이 점멸하면서 "돌발! 돌발!" 하는 음성이 나오면 2초 내로 차를 멈추고 3초 내로 비상등을 켜야 한다. 실패하면 10점 감점. 빨간 돌발등을 주시하고 있다가 꺼지면 바로 비상등을 끄고 차를 출발시킨다. (참고로 돌발 발생후 차가 멈췄어도 차체가 출렁 거리면 차가 멈췄다고 컴퓨터가 인식하지 않아 감점10점이 된다.)

② 횡단보도(5점)

횡단보도에서는 정지선 1m 내로 버스의 범퍼가 오게 해야 한다 우측 앞유리창 볼록거울로 보면서 브레이크를 살짝 밟으면서 (버스는 에어 브레이크를 사용하기 때문에 승용차 처럼 브레이크를 밟으면 급정거를 하게 된다 발을 뜨게 해서 위에서 아래로 지긋이 밟듯이 아주 천천히 밟아야 한다.) 정지후 하나,둘,셋 마음속으로 외치고 출발

 

③ 경사로

경사로는 만약 지나쳐서 정지하거나 30초내에 정지후 출발하지 못하거나 앞범퍼가 뒷선까지 넘어 밀리면 바로 실격이 된다. 또 정지후 50cm밀리면 감점이 된다.

경사로는 뒷선은 생각할 필요 없이 우측 볼록거울로 보면서 앞 범퍼가 50cm안으로 다가서서 정지하면 된다.

정지후 바로 기어 1단으로 변속후 마음속으로 하나,둘,셋,넷 천천히 센후 출발 시험 중에는 항상 긴장하기 마련 3초이전에 출발하면 감점이 되기때문에 마음속으로 천천히 여유있게 넷까지 외친후 출발을 한다. 여기서 주의 시동이 꺼질수 있으므로 -5점감점. 클러치를 아주 천천히 때면서 차가 흔들리면 엑셀을 살짝 밟아주면서 출발을 한다.

 

④ 굴절(2분내 통과)

굴절 진입 바로전에는 1차선에서 출발했다면 경사로 넘으면서 차선을 2차선으로 변경해준다 왜냐면 굴절 진입시 좌측 뒷바퀴가 연석을 탈수있기 때문에 크게 돌기 위함이다

  

굴절 진입시 내몸이(운전석) 정 가운데 상태로 진입을 시도하면서 우측 백미러로 황색선 10cm 내로 붙여 진입을 한다.

인천면허장은 처음 굴절 진입시에는 범퍼가 황색선이 닿기바로전에 정지
좌측으로 끝까지 핸들을 돌리고 앞으로 전진 우측 백미러 보면서 물받이 끝이 검지선 닿기 10cm전에 정지 우측으로 끝까지 돌리고 후진.
후진시에는 우측 백미러로 뒷바퀴를 보면서 황색선 10cm전에 정지후 다시 좌측으로 핸들을 끝까지 돌리고 기어 1단으로 하고
앞으로 전진하면서 좌측에 최대한 붙이고 앞으로 전진
이번에는 범퍼를 황색선에 맞추고 (약간넘어도 괜찮음) 우측으로 끝까지 핸들을 돌리고 앞으로 전진 왼쪽 물받이 검지선이 닿지 않게 정지후 좌측으로 핸들을 끝까지 돌리고 후진, 후진시 왼쪽 백미러로 뒷바퀴를 보면서 황색선 10cm전에 정지 한다 (만약 검지선이 닿을 경우 3초후에도 밟고있으면 추가 5점씩 감점되므로 검지선을 밟으면 즉시 검지선에서 떨어져야 한다.)
다시 우측으로 핸들을 돌리고 기어 2단으로 변경후 굴절을 빠져 나오면 된다.

 

⑤ 교차로 통과(5점)

신호등 빨간불일경우 정지선 우측 볼록거울로 보면서 1m이내에 정차후 출발을 한다.

 

⑥ 곡선

처음 곡선 진입시에 차를 좌측으로 크게 돌며 곡선 진입시 내몸이 중앙쯤 시작될시 핸들을 우측으로 돌리며 천천히 진입을 한다

맨처음 진입시 왼쪽 앞바퀴를 한번보고 우측 앞바퀴 물받이를 보면서 바퀴를 황색선에 맞추며

천천히 진입을 하고 중간쯤 가면 우측 앞바퀴가 황색선에서 멀어지면

이번엔 좌측 앞바퀴 물받이를 보면서

바퀴를 황색선에 맞추어 계속 진행을 하면 된다. (주의: 곡선이 끝났다고 하여 크게 돈다고 생각하면 바로 왼쪽 연석을 타는 경우가 많다 그러므로 계속해서 황색선을 따라 진행하여 끝까지 나오면 된다)

 

⑦ 교차로 통과

신호등 빨간불일경우 정지선 우측 볼록거울로 보면서 1m이내에 정차후 출발을 한다.

 

⑧ 우회전(연속2회)

우회전시에는 우측 뒷바퀴가 경계석을 닿을 확률이 높아 조심해야 한다.

내몸이 우측 방향으로 틀기전 우측 경계석을 지나 도로 중앙쯤 내몸이 시작되면 그때 핸들을 우측으로 돌리면서 우측 뒷바퀴를 예의 주시하면서 우회전을 한다. (만약 경계석을 탈시에는 정지후 핸들을 바르게 하고 후진후 재시도를 한다-시험관이 후진은 안된다고 하지만 사실 시험볼때는 봐주는 경우가 많다.)

 

⑨ 방향전환

차를 왼쪽 노란선에서 10cm 쯤 떨어지게 한다. 끝까지 들어 가다가 범퍼가 노란선에 닿기 전에 정지.

핸들을 오른쪽으로 한바퀴반 또는 두바퀴 돌리고 천천히 전진. 양쪽 앞바퀴를 모두 주시한다. 좌측 앞바퀴가 황색선에 닿기전에 정지.

후진할 때 우측 앞바퀴가 황색선에 닿을수 있으므로 잘 보면서 후진 차체가 앞 경계석과 나란히 되면 다시 1단을 넣고 우측으로 두바퀴정도 돌린후 앞으로 전진(너무 왼쪽으로 붙으면 나올때 힘들기 때문)

그다음 후진기어를 넣고 핸들을 좌측으로 두바퀴 돌린후 후진하면서 천천히 바르게 핸들을 돌리며 차체가 좌측으로 바르게 붙이면서 진행 확인되었습니다 메시지를 듣고

굴절코스에서 한것처럼 똑같이 하면서 나오면 된다.

⑩ 교차로 좌회전

방향전환에서 나와 우회전후 다시 우회전 마름모 표시가 오기전에 좌측 깜빡이를 키고 왼손으로 좌측깜빡이를 잡아준다(놓고 있다가 중간에 깜빡이가 꺼지면 감점이 된다) 좌회전 신호를 받고 진행

 

⑪ 철길건널목

정지선에서 앞범퍼가 1m 내로 진입후 3초 정차후 출발을 한다.

 

⑫ 기어변속 20Km이상통과

기어변속에서는 3단을 넣지 못하면 감점이 10점 되기에 신경써서 한다. 한가지 노하우는 20km이상 표지 뒤에 도로에 선이 그어져 있다 그선이 뒷바퀴가 통과와 동시에 엑셀을 심하게 밟아준다 계기판을 보며 20km를 넘는걸 확인후 클러치를 밟고 때지말고 기어를 3단에 넣었다가 바로 2단을 넣으면서 동시에 브레이크를 밟아준다(반드시 클러치를 계속 밟고 기어를 3단,2단 이렇게 넣고 브레이크) 20km미만 표지 10m앞에 선 전까지 속도를 20km 내로 줄여야 한다. 아니면 과속으로 1점 감점이 된다. 여러번 이미지 트레이닝(몸동작)으로 미리 해두면 실전에 많은 도움이 된다.

 

⑬ 평행주차

본인은 평행주차까지 100점으로 와서 그다지 신경쓰지 않았지만 확인 되었습니다 메시지를 듣지 않으면 10점 감점이 된다 점수가 많타고 그냥 지나치면 실격 사유가 된다. 앞으로 진입하여서도 감점이 된다.

우측 뒷바퀴가 경계석 끝에 도달시에 멈추고

우측으로 핸들이 끝까지 돌린후 좌측 백미러를 보며 후진 좌측 버스 끝모서리가 뒷쪽 경계석에 닿는것처럼 보이면 정지
핸들을 똑바로 하고 후진후 좌측 뒷바퀴가 주차내로 진입하면 정지후 좌측으로 끝까지 핸들을 돌리고 다시 후진을 하면서 확인되었습니다 메시지를 듣고 나오면 된다.

이때 흰색선에 살짝 닿거나 너무 황색선까지 닿게 되면 확인되었습니다 메시지가 나오지 않는다.

 

⑭ 교차로 우회전

도로위에 그려진 마름모 전에 우측깜빡이를 키고 안전하게 손으로 잡는다 그리고 내몸이 우측으로 볼때 도로 중앙쯤오면 핸들을 우측으로 돌리기 시작하여 마지막으로 우회전을 한다.


⑮ 종료

마지막으로 우측 깜빡이를 손으로 잡고 종료지점에 뒷바퀴가 시험장에서 나올때까지 진행하면 된다.

 

기어를 중립으로 두고 안전하게 왼쪽의 핸드브레이크를 뒤쪽으로 당긴후 하차하면 된다.

이상 인천면허시험장 대형면허 합격 요령을 마친다. 2011.9.19 .사랑의보금자리.